VR 기기에 대한 기존 경험 집필자는 1인 개발자로서 VR 퍼즐 게임을 개발하고 판교 VR 콘텐츠 회사에서 VR 게임 제작 프로젝트로 기획과 아트 디렉팅, 프로그래밍을 한 경험이 있다. 지금도 VR 콘텐츠를 개발하는 데 관심이 있고 VR 관련 기술에 대한 관심이 높은 편이다.2014년도나 그 무렵 VR기기로는 처음 세상에 나오려고 했을 때(물론 그 전에도 실험적인 기기가 있었던 것으로 알고 있다) 큐러스 DK1(Oculus DK1)을 킥스타터를 통해 펀딩하여 구입하여 사용한 후 오큘러스 DK2HTCVIVE 오큘러스 CV1PSVR Samsung 기어VR Pimax 8kHP Reverb Pimax 8k+(plus) 기기를 사용한 경험이 있다.해상도 비교 아래 이미지는 필자의 느낌을 이해하기 쉽도록 직접 그려본 것이다.(주관적인 느낌임을 꼭 기억해두길 바란다)
HP리버브의 경우는 처음 경험할 생각이,”아아 해상도는 여기서 더 발전하지 않아도 될 것 같다”이라는 착각을 불러일으킬 만큼 좋았다. 1920 x 1080 FHD모니터를 가상 공간에서 직접 들여다보는 느낌이지만 물론 FHD를 일부만 잘라서(시야각에)경험한다고 생각하면 된다.위의 이미지로 표현한 대로 VR공간에서 파이 맥스 8k플러스는 눈에서 1미터 정도 밖의 것은 흐려서 보이는(포토쇼쯔프브라ー증 효과).반면 리버브의 경우는 약 10미터 정도까지 특히 답답한 느낌 없는 선명한 화질을 보인다.HTC VIVE와 Pimax 8K및 기타 VR기기에서는(필자가 체험한 기기 중 위)이보다 Pimax 8k plus보다 좋지 않다. 즉, 포토샵 같은 브라ー증 효과보다는, 감아라 혹은 픽셀이 보이는 효과를 찾을 수 있다.Pimax 8k와 8K plus의 차이는 화질의 측면에서 비약적인 측면은 없다고 볼 수 있을 것 같다(리버브의 도약에 비하면)이지만, 8k로 느껴지는 격자감은 8k plus에서는 거의 찾아볼 수 없다. 2개의 화질을 비교하는 비유를 조금 더 들어 보면 8k에서 어느 정도 떨어진 현판 글씨를 겨우 식별 가능하면 8kplus에서는 잘 식별할 수 있는 것이다. 그러나 식별할 수 있지만 그 희미(대롱)은 모르는 답답함을(리바브을 경험하지 못하면 아마 느끼지 못할지도 모른다) 느끼게 한다.시야각 비교 시야각의 경우도 주관적으로 해석한 것을 아래로 표현했다.
우리가 실제로 방 안에서 물건을 봤을 때 파이 맥스는 실제 시야각과 거의 비슷하게 느껴진다. 단지 위아래가 잘린 느낌을 준다. 좌우에는 거의 차이(아주 조금 깎았다)가 없다고 생각된다. pimax 8k, 8k plus, 5k등 같은 시야각 스펙을 가진 pimax는 다 마찬가지이다.리버브의 경우는 파이 맥스를 경험하고 사용하면 너무 답답함을 느낄 것이다. 고글을 쓴다기보다는, 상자를 위아래로 열어 투과하고 보는 느낌이 있다. 그러나 VR을 어느 정도 쓰게 되고, 우리의 눈이 이에 적응하면 시야 각도가 좁다는 느낌은 어느새 사라지고. 그러나 VR을 쓰고 있다는 생각은 언제나 한다. 반면 파이 맥스가 VR을 쓰고 있다는 생각은 조금 적게 한다. 두 기기들과 스위트 스폿(선명한 영역)은 비슷하다고 본다. IPD와 착용한 뒤 위치를 조금씩 이동하면 선명하게 보이는 지점을 찾을 수 있으며, 스위트 스폿은 정확히 정면으로 일정 부분인데 이는 사람마다 다르다고 생각되어 설명할 수 없는 것 같다. 다만 필자부터 문제가 되는 지점은 발견되지 않았다.
파이맥스 8K로 재생하라! Pimax Vision 8K + 비전 국내 정품 PC VR기기 게임추천 COUPANGcoupa.ng파이맥스 8K로 재생하라! Pimax Vision 8K + 비전 국내 정품 PC VR기기 게임추천 COUPANGcoupa.ng메쉬 메이슨: 그래픽 디자인 스튜디오 메쉬 메이슨은 그래픽 디자인 스튜디오입니다. 시각적 창조물의 결과를 통해 디자인의 가치가 다른 금전적 가치보다 고귀하고 소중한 것임을 증명하기 위해 노력합니다.meshmason.co.kr#VR #파이맥스8k플러스 #8k플러스 #8k+ #pimax #리바브 #HP리버브 #Rever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