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차 주가전망 배당일 확정
기아차는 1944년 12월 설립해 1973년 7월 코스피에 상장했습니다. 각종 완성차 부품 제조 및 판매, 렌트 및 차량 정비 등을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주요 제품은 완성차로 승용, RV, 상용 등으로 구분하고 있는데 승용 주요 차종은 모닝, 레이, K3, K5, K8, 스팅어, K9 등이며 RV의 주요 차종은 니로, 셀토스, 스포티지, EV6, 쏘렌토, 모하비, 카니발 등이며 상용 주요 차종은 트럭과 버스 등입니다.
이에 필요한 주요 원자재는 엔진, 미션, 모듈 등 부품과 철판, 페인트 등의 원재료 등이며 현대모비스, 현대위아, 현대제철, 포스코, HMMA, 현대글로비스, 선우하이텍 등 협력사 또는 계열사를 통해 공급되고 있습니다.기아차 국내 생산공장은 광명, 화성, 광주, 서산에 위치하고 있으며 해외 생산공장은 미국, 슬로바키아, 멕시코, 인도, 중국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2022년 1월부터 12월까지 생산능력은 300만대이며 생산실적은 273만대로 약 91%의 가동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국내 매출액은 46조 4097억, 북중미는 48조 1406억, 유럽은 40조 9699억, 기타 8조 6148억으로 조정 후 총 매출액 86조 5590억을 달성했습니다. 지난 21년간 총매출 69조8,623억에 비해 23.9%나 증가한 수치입니다. 큰 폭의 ASP 상승세와 원·달러 환율 효과로 인해 아주 좋은 매출이 나왔네요.
2022년 요약재무정보 매출액:86조5590억 영업이익:7조2331억 당기순이익:5조4089억, 지난 3년간과 비교하여 역대급 매출을 달성하였습니다. 품질 비용 영향 등 악화 요인이 있었지만 가격 인상과 주요 해외 시장에서의 낮은 인센티브 수준을 지속적으로 유지해 영업이익은 21년에 비해 무려 42.8% 증가한 수준입니다.
기아 자동차는 주주 환원 정책으로 연간 배당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배당락 일은 매년 12월 말에서 배당 날은 4월 말이면 예상하고 있습니다. 현재 20%~35%수준으로 배당 성향을 적용하고 있습니다.22년 배당금은 당기 순이익 5조 4089억 25.9%로 결정됐으며 이는 1조 4032억에 해당하는 금액입니다. 순이익이 증가한 영향으로 주당 배당금은 3500원으로 지난해보다 500원 증가한 모습입니다. 현재의 주가와 비교하면 5.5%의 배당 수익률이네요. 너무 높은 수준입니다.2015년:1,100원 2016년:1,100원 2017년:800원 2018년:900원 2019년:1,150원 2020년:1,000원 2021년:3,000원 2022년:3,500원 2015년부터 2022년까지 주당 배당금을 보면 21년부터 대폭 증가한 것으로 나타납니다. 증가한 배당금만 보고투자를 하는 것에 주의해야 합니다. 기아 자동차는 당기 순이익 20%~35%의 배당 성향을 유지하고 있어 사업에 영향이 있는 매출이 줄었으며, 이익이 줄어들면 언제든지 배당금이 줄어든다는 점입니다. 17년 배당금을 봐도 16년보다 줄어든 것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배당 주로 종목을 고를 때는 꾸준히 늘어나는 배당금을 지급하고 있는지 반드시 고려해야 합니다.
23년 4월 7일 현재 KIA·기아의 주가는 80,100원입니다. 이 20년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에도 불구하고 점유율을 공략하고 있어 전기 자동차 시장에 참여하고 1년간 크게 오른 주가를 현재도 꾸준히 유지하고 있는 차트의 모습입니다. 요즘은 미국에서 2개월 연속 월간 최대 판매량을 기록하며 상승세를 계속하고 있는 모양입니다.최근 주가를 꾸준히 유지하는 데는 몇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기아 자동차는 2030년 글로벌 자동차 시장에서 430만대(전기 자동차 160만대)을 판매하면 기존 목표보다 더 큰 수치를 제시했습니다. 전동화 중심의 전략을 공개하고 전기 자동차를 기반으로 2030년 매출 160조원, 영업 이익 16조 원을 달성한다는 목표를 제시했습니다.또 증권가에서는 경쟁력을 유지하다고 판단하고 목표 가격을 올릴 수 있었습니다. 메리츠 증권은 13만원으로 상향 조정, 한국 투자 증권은 13만 5,000원으로 상향 조정, 다시 오른 투자 증권은 14만원으로 상향 조정했습니다. 이에 따른 주가에도 반영됐다가 최근 강하게 나오고 있습니다. 기아 자동차는 테슬라에 이어순수한 EV판매로 수익을 올린 기업, 그 수익성이 분명합니다. 여기에서 우리 이 정도야! 목표까지 수정하고 자신감을 보였습니다.미래에 대해서 긍정적인 뉴스도 있습니다. 26년 전방 주시의 필요가 없는 HDP2주행 보조 기술을 도입할 예정이며 3단 자동 운전 기술입니다. 최대 시속 80km까지 구현이 가능하다고 합니다.좋은 소식이 많지만 그렇지 않은 뉴스도 있습니다. 기아 서울의 배터리 리콜입니다만. 미국 배터리 화재 발생의 우려로 서울 EV2,689대가 리콜됩니다. 17년 7월부터 18년 9월 사이에 생산된 서울 모델이 대상입니다만, 주행 중에 양극과 음극 사이에서 전기적 단락이 발생하는 화재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음을 발견하고 이번 리콜은 한다는 것입니다. 1대당 2,000만원 안팎의 배터리 팩 교환 비용이 발생 한다는데 큰 비용이 든다고 생각됩니다.
지금까지 KIA, 기아차의 주가 전망과 배당금 배당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투자는 본인의 몫이며 위 내용은 참고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