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농증 증상과 치료 리뷰/근본적인 관리 방법
우리 아이는 알레르기 비염인데 코로나에 걸리고 나서 기관지 상태가 더 안 좋아졌어. 비염 증상으로 흐르는 콧물은 마스크를 쓰고 다니던 시기에 아이들에게 곤욕이고 그러다 축농증과 코로나까지 겹쳤기 때문이다. 코로나19에 걸린 뒤에는 모든 증상이 휘몰아치면서 감기와 축농증 약을 병행 복용하며 지냈다.
코로나19는 약을 복용하고 시간이 지나면 낫는 병이라는 것을 알고 안심했지만 비염까지 앓고 있는 아이에게 안쓰러운 마음뿐이었다. 그동안 비염관리도 제대로 못했는데 코로나까지 걸리니까 무능한 엄마가 된거같아.. 그때 한번 제대로 각성하게 됐다. 2주 정도 코로나19로 인한 자가관리를 하면서 아이의 면역력을 높이기 위해 알레르기 비염에 좋은 음식을 찾게 되었다.
아이들의 축농증 자가관리를 위해 한 달간 꾸준히 아이 케어에만 신경을 썼고, 그 결과 코로나19 후유증도 없고 알레르기 비염 증상도 거의 사라진 요즘이다. 앞으로 효과가 있었던 알레르기 성급성 축농증 관리 방법을 모두 공유해보려고 한다.
1. 온도와 습도 조절 온도: 18~24도 습도: 40~60% 축농증이 있으면 적정한 실내 온도 습도를 유지해야 한다. 특히 어린이는 어른에 비해 온도에 민감하고 더위에 약하기 때문인데, 지나치게 건조한 환경은 코 점막을 자극해 비염 증상인 기침을 유발하고 습한 환경은 콧속 세균 증식을 촉진시키기도 한다.나는 정말 맑고 공기 좋은 날 빼고는 가습기를 항상 작동시키고 환기도 1시간에 10분씩 꼭 해줬어.
2. 축농증에 좋은 음식, 생선, 녹황색 채소류, 과일 모두 축농증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다. 생선에 함유된 오메가3는 염증을 줄이고 면역 기능을 강화시키기도 하는데 녹황색 채소도 항산화제와 염증을 줄이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다. 당근, 시금치, 피망, 강낭콩, 그리고 양파, 마늘 등등.. 면역에 좋은 음식 위주로 취하려고 했다.
하지만 이런 음식을 아무리 준비해도 어린이 비염 증상은 호전되지 않았다. 병원에서 처방해 준 비염약도 먹였지만 심할 때 말고는 먹이지 않았다. 내성이 생겨 약이 없어질 가능성이 있어 언제까지나 병원 비염약에 의지할 수는 없으니까.. 그렇게 여러 방안을 모색하면서 효과가 탁월하다는 축농증에 좋은 음식을 찾게 됐다.먼저 축농증은 얼굴 뼈 속 빈 공간인 부비강에 생긴 염증으로 면역 기능이 저하된 사람에게 나타난다. 그래서 면역력을 높이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는데 기관지 질환 면역에 직판인 것이 도라지로 알려졌다. 정확히는 도라지속 플라티코딘D 성분이 기관지 질환, 면역이 뛰어난 성분이었다.면역이 저하된 실험쥐에게 플라티코딘D 성분을 투여한 후 면역 관련 지표를 분석한 연구자료를 참고해보니 플라티코딘D가 세포 매개성 면역반응에 관여하는 사이토카인 함량을 높인다는 결과가 발견됐다. 이렇게 되면 바이러스에 감염된 세포와 암세포를 파괴시키는 NK세포의 활성도를 정상적으로 올릴 수 있었다.그렇게 도라지를 밥반찬으로 할까 했지만 아이 입맛에 맞지 않아 별로 마음에 들지 않는다고 판단됐다. 이때는 도라지 관련으로 여러 제품을 찾게 되었고, 여러 영양제를 비교해보면 도라지의 유효성분을 극대화해주는 몇 가지 기준이 있었다.1) 열풍건조방식2) 껍질까지 통째로 보통 도라지를 즙이나 차로 마시게 되는데, ①동결건조 ②일광건조 ③열풍건조 중 열풍건조 방식으로 가공해야 플래티코딘D 함량이 최고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그리고 플라티코딘D를 포함한 유효성분은 도라지 껍질에 다량 응집되어 있다는 논문 결과도 참고할 수 있었다. 그러나 실제 영양제를 보면 즙이나 엑기스 형태의 제품이 대부분이고 열풍건조 방식으로 가공된 도라지는 몇 안 되기 때문에 그 중 가장 함량이 뛰어난 고리로 선택하게 됐다.사이언티픽 도라지환 : Scientific [Scientific] Scientific : 공식몰 smartstore.naver.com아무리 작은 알갱이라고 해도 팬이라 아이가 먹기 싫은 게 아닌가 싶었는데 물에 녹여주니 신기하게도 잘 먹었다. 우리 아이가 집에서 꾸준히 관리하는 방법은 여기까지 시도해 보면 좋은 방법이니까 참고하면 도움이 될 것 같다. <내용요약> 1. 온습도조절 2. 축농증에 좋은 음식으로 섭취 3. 도라지환 섭취아무리 작은 알갱이라고 해도 팬이라 아이가 먹기 싫은 게 아닌가 싶었는데 물에 녹여주니 신기하게도 잘 먹었다. 우리 아이가 집에서 꾸준히 관리하는 방법은 여기까지 시도해 보면 좋은 방법이니까 참고하면 도움이 될 것 같다. <내용요약> 1. 온습도조절 2. 축농증에 좋은 음식으로 섭취 3. 도라지환 섭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