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개더린입니다. 저는 아주 소액으로 한 달 용돈을 벌어보려고 주식을 시작했는데 아직도 물린 게 더 많은 초보 투자자 주린입니다. 은행 이자보다 많이 버는 게 목표인데 요즘 은행 금리가 너무 높아져서 ㅎㅎ 과연 은행 금리보다 많이 벌 수 있을지는 모르겠네요. 그래도 월 총수익률 15%를 목표로 열심히 연습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매매일지 작성에 앞서 주식투자 약 7개월의 주린이가 투자 인생 중 최고 수익률을 낸 경험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 본 포스팅은 투자권유 및 종목추천이 아닌 초주림 매매기록용입니다.
나는 중 단기 스윙을 매매를 하고 있습니다.투자금이 정말 소액이라 긴 투수에서 자게 두면 기회 비용이 좀 아까워서 최대한 수익을 주면 실현하면서 빠르게 큰돈을 만들어 큰 금액의 시드를 만드는 것이 1차 목표입니다.처음으로 주식을 시작할 때는 무식하면 용감하다고 아무것도 모르게 단타를 했고(웃음) 그러다가 잦은 매매에서 결국 손해를 하기도 했습니다.그래서 요즘은 저점에서 인수하고 목표 수익률 달성 시 팔 스윙 매매를 중심으로 연습하고 있습니다.● 스윙 매매는?스윙 매매는 성향마다 다르지만 저점에서 인수하고 고점에서 팔것을 목표로 짧으면 며칠에서 길면 몇개월간 종목을 보유하고 매매하는 방식입니다.저는 평소 단기에서 중기의 스윙 매매를 좋아하고 짧으면 3일~5일, 길면 1~2개월 이내의 수익의 실현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시드적인 것은 주 린(눈물))
Firmbee, 출처 Pixabay
● 스윙매매 최고수익률 133%(보유기간 1개월) 스윙매매를 하면 저점에서 매수 후 지지선을 무너뜨리지 않으면 홀딩, 주가 상승 시 분할 매도를 하면서 수익을 실현하고 있습니다. 사실 저는 돈 그릇이 작고;; 세심이라서 어느 정도 수익을 주면 만족해서 익절을 하고 나와서 밀릴 때마다 계속 매매를 하는 스타일인데요. 지난해 10월 들어선 드래곤플라이는 매매하는 매매 습관을 고치려고 홀딩하며 지켜보다 생각지도 못한 큰 수익을 안겨줬습니다. 사실 저는 주린이라서 그 종목은 운이 좋았던 것 같기도 해요. 이렇게 수익을 주는 경우도 있지만 실상은 손절매나 마이너스 종목이 더 많은 슬픈 주린입니다. 검정(눈물)
B표시(저점)로 매수, 장대양봉이 나오고 고점을 한 번씩 줄 때마다 분할 매도로 수익을 실현했습니다. 사실 주린이기 때문에 5~10% 수익권만 나오면 새로운 가슴으로 일단 수익을 실현하는 편입니다. 그래서 이때도 먼저 매각하는 자리도 아닌 구간에서 첫 번째 분할 매도를 하고 추가 매수를 할 걸 그랬나 봐요. (일명 ‘불타는’) 진정한 주린입니다. 매매 이유
2019년부터 크게 보면 박스권에 있고 인수가격 부근이 바닥이라고 생각해서 인수, 그리고 이전 매물대 전고점 부근에서 거래량이 많이 나와서 최종 수익을 실현했습니다. 실현수익률 해당 종목에서는 분할매도로 총수익률 69.48%, 최고수익률은 133%를 실현했습니다. 사실 70~80%는 장이 좋을 때는 허벅지를 쪼고 버티면서 여러 번 실현이 됐는데 100%를 넘긴 건 이 종목이 처음이었죠.
하락장이 아니면 보통은 저는 이렇게 중단기 스윙을 하려고 하는데 아직 굶었기 때문에 빨간불만 보면 수익 실현이 되고 싶어서 이렇게까지 큰 수익을 내기가 쉽지 않거든요 ㅠ 실수하고 있지만 요즘처럼 변동이 심하고 악재가 많은 시장에서는 1주일 이내의 단기 스윙이나 당일 매매로 정리하는 매매를 하고 있습니다. 단기 스윙이나 단타는 이렇게 큰 수익을 목표로 매매는 하지 않습니다. 사실 아직 쫄쫄이이고 주린이라서 일단 매매 타점과 차트 시각 위주로 연습을 하면서 승률을 높이는 데 집중하는 편입니다.
아니스플랫, 출처 앤 스플래시
아직 배워가는 주린이기 때문에 계속 연습하면서 수익률과 타점을 따는 연습을 하고 있습니다. 전업맘이라 가정보육&삼식이를 돌보며 매매하기가 쉽지 않아 몇 달 동안 매매가 잘 되지 않았지만 3월부터는 주식 공부도 다시 열심히 하면서 파이프라인을 만들어 볼 생각입니다. 앞으로 열심히 매매일지를 기록하면서 같이 공부해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