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스로 움직이는 자동차! 자율주행 자동차는 어떻게 움직일까?

안녕하세요~ 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 K-MOOC의 무키와 뭉키입니다!최근 우리 주변에서는 다양한 형태로 운영되는 무인점을 시작으로 사람의 도움 없이 운영되는 자동화 기계를 쉽게 접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가정에서는 TV 채널 검색을 도와주는 인공지능 스피커와 스스로 청소를 시작하는 로봇 청소기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자동화 기계에 적용된 기술을 사물인터넷 IoT ‘인공지능’이라고 부릅니다.기술이 적용된 제품은 우리 일상에 녹아들어 단순한 명령을 수행하는 것부터 사람의 안전을 책임지는 자동차 등 고도의 기술력이 필요한 분야까지 발전해 이제는 우리 주변에서 쉽게 접할 수 있을 정도로 보편화됐습니다. 이제 남의 도움 없이 스스로 주행하는 자율주행차에 적용된 기술과 원리에 대해 무키&뭉키와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자율주행차의 원리는 무엇일까요?

자동차가 스스로 주행하기 위해서는 먼저 인공지능이라고 불리는 기술이 필요합니다. 인공지능에는 사람을 대신할 학습능력, 추론능력, 지각능력의 세 가지가 필요하며, 이 능력을 만들기 위해서는 딥러닝이라는 컴퓨터 학습이 필요합니다. 그럼 딥러닝이란 무엇일까요? 컴퓨터 연산 기술을 활용하여 특정 명령에서 발생할 수 있는 행동 변수를 인공지능이 스스로 조건에 맞는 행동을 취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말합니다.자율주행 자동차는 이러한 인공지능 기술과 함께 다양한 첨단 전자기기와의 연동으로 구현할 수 있었습니다. 이제 인공지능 기술과 융합해 자율주행 자동차 기술을 완성한 원리에는 무엇이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스스로 주행합시다! 자율주행자동차의 원리

사람이 자동차를 주행하는 과정은 눈으로 도로 상황을 파악해 속도를 조절하고 소리를 통해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는 등 신체의 다양한 감각기관을 사용해 자동차를 안전하게 주행합니다. 이처럼 인공지능 기술이 적용된 자율주행자동차도 사람과 비슷한 방식으로 자동차를 주행합니다.자율주행차는 사람의 눈을 대신하는 감지센서와 카메라를 통해 자동차 간 간격을 확인해 속도를 조절하고, 카메라는 인공지능과 연결돼 도로에 표시된 실선을 확인한 뒤 자동차가 실선 밖으로 나가지 않도록 조절합니다. 또 소리도 정밀센서와 다양한 기계장비가 인공지능과 연결돼 자동차가 스스로 주행할 수 있도록 합니다. 자율주행자동차를 넘어 최근에는 선박과 인류의 최첨단 기술이 집약된 항공우주 분야에서도 활용되고 있습니다. 자율주행자동차기술공학(교통·운송)

이미지를 클릭하면 강좌 상세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강좌소개] WITH. 국민대학교 강연식 교수, 임세준 국민대학교 교수, 이재구 국민대학교 교수, 유진우 국민대학교 교수, 김준호 국민대학교 교수의 자율주행 기술에 필요한 인공지능을 선행기술과 전자장비를 통해 이해하고 기본원리에 대해 학습한다.

자율주행 기술은 단순히 운송수단인 자동차나 선박 외에도 물류산업에서 사람을 대신해 물건을 정리하거나 운반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적용하는 분야에 따라 활용 방법이 무한한 자율주행 기술은 4차 산업의 미래 먹거리 중 하나로 많은 기업들이 주목하고 있다고 합니다. K-MOOC 강의를 통해 기술의 기초 원리와 활용 방법에 대해 배워보겠습니다.자율주행 기술은 단순히 운송수단인 자동차나 선박 외에도 물류산업에서 사람을 대신해 물건을 정리하거나 운반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적용하는 분야에 따라 활용 방법이 무한한 자율주행 기술은 4차 산업의 미래 먹거리 중 하나로 많은 기업들이 주목하고 있다고 합니다. K-MOOC 강의를 통해 기술의 기초 원리와 활용 방법에 대해 배워보겠습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