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목의 통증과 함께 손바닥이나 손가락 등이 저릴 수 있습니다. 이런 저림 증상은 대부분 혈액순환의 문제가 아니라 신경과 관련된 문제로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손 저림의 증상을 나타내는 대표적인 말초 신경 장애는 수근관 증후군입니다.
손목터널에는 손가락으로 이어지는 두 가지 신경다발이 있습니다. 하나는 정중 신경으로, 엄지 손가락에서 네 번째 손가락으로 신경이 나뉘어 계속됩니다. 또 하나는 손바닥을 거쳐서 새끼 손가락과 네 번째 손가락으로 연결이 됩니다.
수근관증후군은 엄지손가락에서 네 번째 손가락으로 이어지는 정중신경이 손목 부위에서 눌려 이상 증상을 보이는 질환을 말합니다.척골신경마비 또는 핸들바 마비라고 불리는 질환은 새끼 손가락과 네 번째 손가락에 관여하는 신경의 이상으로 인해 생기는 질환입니다. 다음과 같은 수근관 증후군의 증상 및 특징을 보여줍니다.
손목을 많이 사용하는 직업과 여성에서 발병률은 높게 나타납니다. 갑상선기능저하증, 류마티스 관절염, 당뇨병 등이 원인이 되거나 임신이나 폐경기에 일시적으로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증상이 나타나는 것은 손목 통증과 엄지손가락, 검지, 중지, 약지의 일부, 그리고 손바닥의 일부입니다.그 부위에 화끈거리고 타는 듯한 통증이나 저림, 감각 이상 등을 보입니다.손목을 젖히거나 두드릴 때 비슷한 증상이 유발됩니다.증상이 심해지면 엄지손가락의 감각 이상이나 손의 힘이 약해져 손목 사용이 어려워지는 운동마비 증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 비슷한 손목 통증이나 저림 증상이 있으면 수근관 증후군의 자가 진단을 할 수 있습니다.
먼저 신경이 지나가는 손목 아래 손바닥 부분을 압박하면 통증이나 저림 증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
사진처럼 양손의 손목을 젖혀 맞춰 30~60초 유지하면 통증이나 저림 증상이 나타납니다.
손가락까지 이어지는 말초신경은 신체의 어떤 조직에 의해서도 눌려 유사한 증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당뇨병성 말초신경 장애로 인한 경우 증상이 양쪽에 대칭적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양손이 저리거나 양 다리의 저림 등에서 시작됩니다.드물게는 뇌졸중의 증상일 수도 있습니다. 특이한 점은 저림 증상이 한쪽에 갑자기 나타나는 것입니다. 또한, 언어장애, 마비증상, 어지럼증, 두통 등이 동반되지만 손 저림 증상만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이외에도 목디스크, 협착증, 다른 조직에 의한 압박에 의해서도 일어날 수 있습니다.만약 수근관 증후군이 의심되는 경우는 검사로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필요합니다. 대표적인 검사 방법으로 엑스레이와 근전도 검사, 신경 전달 속도를 측정합니다.수근관 증후군 치료에 가장 중요한 것은 통증 부위를 사용하지 않고 휴식을 취하는 것입니다. 약물치료, 주사치료, 부목고정 등 비수술치료가 이루어지며 물리치료, 도수치료를 통해 근육, 인대, 근막의 안정화를 할 수 있습니다.
손목 통증이 심하고 비수술적 치료에도 호전이 없는 경우, 원인이 종양 등 수술적으로 제거해야 하는 경우 등은 수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수술은 증상에 따라 관절경 수술이나 절개하여 개방하에 진행됩니다. 예방을 위해 또는 치료 후 다음과 같은 손목 스트레칭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팔꿈치를 펴고 손등을 가슴을 향해 젖히고 다른 손으로 살짝 당깁니다.
탄력있는 고무공을 3초 정도 쥐었다 폈다를 반복합니다. 펌핑 작용으로 혈액 순환을 좋게 하고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손목 통증이 심하고 염증이 있는 상태에서는 운동은 피하는 것이 좋을지도 모릅니다. 우선 치료에 따라 염증과 통증 완화가 우선입니다.손목 통증이 심한 경우 또는 손목 안정화를 위해 다음과 같은 손목 테이핑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우선 자신의 사이즈에 맞게 테이프를 2장 잘라 두도록 하겠습니다. 한 장은 손목 하단부터 팔꿈치까지 부착하는 긴 테이프와 손가락 한두 개 정도의 간격을 두고 손목을 감쌀 수 있는 짧은 테이프입니다. 테이프 모서리를 둥글게 자르면 더욱 견고하게 부착할 수 있습니다.손목을 젖힌 상태에서 손바닥 부분 2cm 정도에 테이핑을 붙이기 시작하고 팔꿈치까지 붙입니다. 테이프는 늘리지 않고 붙입니다.짧은 테이프로 손목 부분을 감쌉니다.테이핑 부분이 가렵거나 따끔거릴 경우에는 천천히 제거해 줍니다. 제거가 잘 되지 않으면 물 또는 비눗물을 이용하여 제거하며, 열감이나 이상 증상이 있는 경우 냉찜질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손목 통증이나 손 저림 증상은 수근관증후군 증상이지만 다른 질환에 의해서도 발생할 수 있으므로 정확한 진단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