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불가리아 젊은 세대, 미용시술에 대한 관심 높아져 □ 얼굴 수술 안하는 ‘비침습 수술’ 유행 대표적으로 보톡스와 필러 인기 □ 유럽 진출 위해선 ‘EU-GMP’가 중요, 브랜드 이미지도 빨리 구축해야 □ 불가리아 젊은 세대, 미용시술에 대한 관심 높아져 □ 얼굴 수술 안하는 ‘비침습 수술’ 유행 대표적으로 보톡스와 필러 인기 □ 유럽 진출 위해선 ‘EU-GMP’가 중요, 브랜드 이미지도 빨리 구축해야
kopcap, 출처 Unsplash kopcap, 출처 Unsplash
Recently, simple beauty treatments using Botox and fillers have become popular among young Bulgarian people. According to an analysis by Euromonitor, a global research institution on the trend of Bulgaria’s medical beauty market, sales of beauty care-related products in Bulgaria stood at 510 million euros as of 2022, up 7.5% year-on-year. In 2020, when COVID-19 began, sales of beauty care-related products decreased slightly as production and distribution decreased due to the global lockdown. However, it has recovered before the new coronavirus infection in 2021, and continues to rise. Recently, simple beauty treatments using Botox and fillers have become popular among young Bulgarian people. According to an analysis by Euromonitor, a global research institution on the trend of Bulgaria’s medical beauty market, sales of beauty care-related products in Bulgaria stood at 510 million euros as of 2022, up 7.5% year-on-year. In 2020, when COVID-19 began, sales of beauty care-related products decreased slightly as production and distribution decreased due to the global lockdown. However, it has recovered before the new coronavirus infection in 2021, and continues to rise.
Sammo Hadam Kamse, Source Ansplash Sammo Hadam Kamse, Source Ansplash
<Transition of sales of beauty medical products in Bulgaria> (unit: € million) <Transition of sales of beauty medical products in Bulgaria> (unit: € million)
Year 2017 2018 2019 2020 2021 2022 Sales of beauty medicine-related products 427.1 451.9476.3 450.447 4510.3 2017 2018 2019 2020 2021 2022 Sales of beauty medicine-related products 427.1 451.9 476.3 450.447 4510.3
[Source: Euromonitor’s medical service sales, which purchased products related to “December 2011” and actually administered or treated consumers, increased steadily despite the spread of COVID-19. As of 2022, sales of beauty medical experts stood at 1.93 billion euros, up 9% year-on-year. According to an analysis article by the local media Nova, with the advent of the Untact era, people have become more visible through screens. It analyzed that the expansion of OTT (Internet-based video platform) services and SNS has increased demand to develop their looks like them due to the expansion of screen celebrities and influencer influence. However, plastic surgery is expensive and has a high risk of surgery, so “non-invasive beauty treatments” that can gain beauty without surgery are popular. According to an interview with a surgeon, “In the case of women, procedures to shape their faces by applying fillers and Botox to their lips are popular,” adding that procedures that recover quickly, have few side effects, and are relatively inexpensive are already the mainstream in the beauty market. [Source: Euromonitor’s medical service sales, which purchased products related to “December 2011” and actually administered or treated consumers, increased steadily despite the spread of COVID-19. As of 2022, sales of beauty medical experts stood at 1.93 billion euros, up 9% year-on-year. According to an analysis article by the local media Nova, with the advent of the Untact era, people have become more visible through screens. It analyzed that the expansion of OTT (Internet-based video platform) services and SNS has increased demand to develop their looks like them due to the expansion of screen celebrities and influencer influence. However, plastic surgery is expensive and has a high risk of surgery, so “non-invasive beauty treatments” that can gain beauty without surgery are popular. According to an interview with a surgeon, “In the case of women, procedures to shape their faces by applying fillers and Botox to their lips are popular,” adding that procedures that recover quickly, have few side effects, and are relatively inexpensive are already the mainstream in the beauty market.
raphaellovaski, 출처 Unsplash raphaellovaski, 출처 Unsplash
<불가리아 미용의료 서비스 매출액 추이>(단위:€백만) <불가리아 미용의료 서비스 매출액 추이>(단위:€백만)
연도 2017 2018 2019 2020 2021 2022 미용의료 관련서비스 매출액 1,488 1,551 1,598 1,649 1,758 1,932 연도 2017 2018 2019 2021 2022 미용의료 관련서비스 매출액 1,488 1,551 1,598 1,649 1,758 1,932
[자료:Euromonitor, 조사시기 ’23년 12월’] 미용시술에 대한 인식도 개선되고 있다. 현지 사회조사기관 ‘트렌드(Trend)’에서 ‘미용시술 시민의견’을 물은 설문조사에서 고령층은 과반수 이상이 부정적으로 생각한다고 답했지만 청년층(18~29세)의 절반 이상이 미용시술에 대해 긍정적으로 생각한다고 했다. 현지 언론 ’24카사’ 보도에 따르면 남성도 외모 관리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미용 시술을 받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다고 한다. 특히 자기 자신을 브랜딩해야 하는 전문직군 등에서 인기다. 남성은 안면을 전체적으로 성형하기보다는 주름 개선 등 일부분만 보정하는 것을 선호한다고 한다. [자료:Euromonitor, 조사시기 ’23년 12월’] 미용시술에 대한 인식도 개선되고 있다. 현지 사회조사기관 ‘트렌드(Trend)’에서 ‘미용시술 시민의견’을 물은 설문조사에서 고령층은 과반수 이상이 부정적으로 생각한다고 답했지만 청년층(18~29세)의 절반 이상이 미용시술에 대해 긍정적으로 생각한다고 했다. 현지 언론 ’24카사’ 보도에 따르면 남성도 외모 관리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미용 시술을 받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다고 한다. 특히 자기 자신을 브랜딩해야 하는 전문직군 등에서 인기다. 남성은 안면을 전체적으로 성형하기보다는 주름 개선 등 일부분만 보정하는 것을 선호한다고 한다.
[,] 너티나 출처 스프래쉬. [,] 너티나 출처 스프래쉬.
<‘기회가 된다면 미용시술을 받으시겠습니까?’라는 질문에 대한 답변> <‘기회가 된다면 미용시술을 받으시겠습니까?’라는 질문에 대한 답변>
[자료:트렌드 설문조사(2010년 8월 실시)] 불가리아에서는 입술을 중요한 외모 포인트로 보고 있다. 지난 2020년에는 입술을 두텁게 하기 위해 21번이나 보톡스 시술을 받은 여성이 SNS에서 화제가 되기도 했다. 현지인과의 인터뷰에서 불가리아에서 입술에 보톡스와 필러를 하는 것은 매우 흔한 일이라고 한다. “불가리아 여성들은 두꺼운 입술을 미의 기준으로 생각한다”며 “대부분의 인플루언서와 팝가수들도 두꺼운 입술을 가지고 있다”고 답했다. 보톡스 및 필러 수입 동향 불가리아에서 사용하는 보톡스와 필러는 모두 수입산이다. 자체 생산공장이 없어 브랜드를 중시하기 때문에 세계적인 브랜드를 주로 수입하고 있다. 무역통계전문기관 ‘GTA(Global Trade Atlas)’ 통계에 따르면 2022년 기준 보톡스류(HS코드 3002.90) 1위 수입국은 우크라이나였다. 2021년까지는 교역이 없었으나 2022년 약 244만달러를 수입해 전체 비중에서 29%를 차지했다. 슬로베니아, 라트비아, 미국, 폴란드, 중국이 뒤를 이었고, 한국으로부터 약 5만달러를 수입, 15위였다. 보톡스류의 전체 수입액은 전년 대비 744% 증가했고 슬로베니아, 중국, 영국, 한국산 보톡스 수입액 증가율이 세 자릿수로 큰 편이었다. [자료:트렌드 설문조사(2010년 8월 실시)] 불가리아에서는 입술을 중요한 외모 포인트로 보고 있다. 지난 2020년에는 입술을 두텁게 하기 위해 21번이나 보톡스 시술을 받은 여성이 SNS에서 화제가 되기도 했다. 현지인과의 인터뷰에서 불가리아에서 입술에 보톡스와 필러를 하는 것은 매우 흔한 일이라고 한다. “불가리아 여성들은 두꺼운 입술을 미의 기준으로 생각한다”며 “대부분의 인플루언서와 팝가수들도 두꺼운 입술을 가지고 있다”고 답했다. 보톡스 및 필러 수입 동향 불가리아에서 사용하는 보톡스와 필러는 모두 수입산이다. 자체 생산공장이 없어 브랜드를 중시하기 때문에 세계적인 브랜드를 주로 수입하고 있다. 무역통계전문기관 ‘GTA(Global Trade Atlas)’ 통계에 따르면 2022년 기준 보톡스류(HS코드 3002.90) 1위 수입국은 우크라이나였다. 2021년까지는 교역이 없었으나 2022년 약 244만달러를 수입해 전체 비중에서 29%를 차지했다. 슬로베니아, 라트비아, 미국, 폴란드, 중국이 뒤를 이었고, 한국으로부터 약 5만달러를 수입, 15위였다. 보톡스류의 전체 수입액은 전년 대비 744% 증가했고 슬로베니아, 중국, 영국, 한국산 보톡스 수입액 증가율이 세 자릿수로 큰 편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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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2022년 불가리아 보톡스류 (HS3002.90) 수입추이> (단위:US$천,%) <2020~2022년 불가리아 보톡스류 (HS3002.90) 수입추이> (단위:US$천,%)
순위수입국 2020 2021 2022 비중(’22) 증감률(’22/’21) – 전세계 7969958,3961007441 우크라이나–2,43829-2 슬로베니아 12171,636196523 라트비아–1,09513-4 미국–82310-5 폴란드 2403216318976 중국 6941388527 독일 839635342678 벨기에 2072422693119 영국 291681110 아일랜드-5411-한국 1408-15 순위수입국 2020 20212022 비중(’22/’21) 증감률(’22/’21) – 전세계 7969, 09513-4 미국–82310-5 폴란드 2403216318976 중국 6941388527 독일 839635342678 벨기에 2072422693119 영국 291681110 아일랜드-5411-한국 1408-15
[자료 : GTA 2023.12.] 필러(HS코드 3304.99)의 경우 프랑스에서 약 1586만달러를 수입해 수입국 기준 1위다. 이어 크로아티아, 체코, 독일, 한국에서 필러를 수입했다. 한국에서 516만달러를 들여와 수입액은 전년 대비 3% 증가했다. 전체 수입액은 9022만달러로 전년 대비 12% 증가했고 필러 수입도 확대되고 있다. [자료 : GTA 2023.12.] 필러(HS코드 3304.99)의 경우 프랑스에서 약 1586만달러를 수입해 수입국 기준 1위다. 이어 크로아티아, 체코, 독일, 한국에서 필러를 수입했다. 한국에서 516만달러를 들여와 수입액은 전년 대비 3% 증가했다. 전체 수입액은 9022만달러로 전년 대비 12% 증가했고 필러 수입도 확대되고 있다.
조나단 보바, 출처 앤 스플래시 조나단 보바, 출처 앤 스플래시
<2020~2022년 불가리아 필러 (HS 3304.99) 수입 추이> (단위: US$ 천,%) <2020~2022년 불가리아 필러 (HS 3304.99) 수입 추이> (단위: US$ 천,%)
순위수입국 2020 2021 2022 비중 (’22/’21) 증감률 (’22/’21) – 전세계 60,81480,76590,216100121 프랑스 10,96614,28115,86318112 크로아티아 5,4606,74410 ,44312553 체코 6 ,32810 ,1328 ,0739-204 독일 6 ,8087 ,9367 ,8919-15 한국 3 ,4855,0035,16636 이탈리아 2,4393,439475,4387398707,13287,13287,13287398379 13379 13순위, 4606,74410,44312553 체코 6,32810,1328,0739-204 독일 6,8087,9367,8919-15 한국 3 ,4855 ,0035 ,16636 이탈리아 2 ,4393 ,439475 ,4387398707 ,13287 ,13287 .391 .83809 34837913
[자료:GTA 2023.12.] 시장 진출 유의사항, 보톡스와 필러를 생산한 뒤 유럽에 진출하고자 할 경우 원칙적으로 제조공정에 ‘EU-GMP’ 인증을 받아야 한다. 원료가 되는 히알루론산을 생산하는 시설의 품질관리가 적정해지고 있음을 입증하기 위해서다. 인증 생산라인을 선정해 기준에 따라 ‘국제공통기술문서(Common Technical Document, CTD)’를 작성해 제출하고 보완사항이 있을 경우 유럽의약품안전청(EMA)에 보완점을 개선해 다시 제출한다. [자료:GTA 2023.12.] 시장 진출 유의사항, 보톡스와 필러를 생산한 뒤 유럽에 진출하고자 할 경우 원칙적으로 제조공정에 ‘EU-GMP’ 인증을 받아야 한다. 원료가 되는 히알루론산을 생산하는 시설의 품질관리가 적정해지고 있음을 입증하기 위해서다. 인증 생산라인을 선정해 기준에 따라 ‘국제공통기술문서(Common Technical Document, CTD)’를 작성해 제출하고 보완사항이 있을 경우 유럽의약품안전청(EMA)에 보완점을 개선해 다시 제출한다.
디자이너 4u, 출처 Unsplash 디자이너 4u, 출처 Unsplash
이후 현장실사를 하게 되며, 실사 결과에 따라 인증을 부여하게 된다. 문제는 인증 절차에 상당한 시간이 걸린다는 사실이다. 일반적으로 2년 정도의 시간이 걸리고 인증 품목에 따라 각기 다른 서류를 준비해야 하기 때문에 복잡한 편이다. 이런 문제로 인해 몇몇 수입업체는 ‘EU-GMP’ 인증 전이라도 제품을 소량만 사용해보고, 향후 대량 주문 전에 ‘EU-GMP’를 제조업체와 협력해 함께 준비하기도 한다. 주요 브랜드 및 시술 가격의 보톡스 시술 가격은 얼굴 전체 기준으로 1회(1ml)당 300유로 정도다. 여성이 선호하는 입술에 보톡스를 투약하면 최소 3회 투약해야 효과가 나타나므로 1000유로의 비용이 든다. 주로 사용되는 브랜드는 ‘비스타벨(Vistabel)’, ‘디스포트(Dysport)’, ‘보톡스(Botox)’가 있다. 브랜드별로 가격 차이는 크지 않고, 피부미용클리닉별 가격은 많게는 50유로 정도 차이가 난다. <보톡스 시술 가격>(단위: €) 이후 현장실사를 하게 되며, 실사 결과에 따라 인증을 부여하게 된다. 문제는 인증 절차에 상당한 시간이 걸린다는 사실이다. 일반적으로 2년 정도의 시간이 걸리고 인증 품목에 따라 각기 다른 서류를 준비해야 하기 때문에 복잡한 편이다. 이런 문제로 인해 몇몇 수입업체는 ‘EU-GMP’ 인증 전이라도 제품을 소량만 사용해보고, 향후 대량 주문 전에 ‘EU-GMP’를 제조업체와 협력해 함께 준비하기도 한다. 주요 브랜드 및 시술 가격의 보톡스 시술 가격은 얼굴 전체 기준으로 1회(1ml)당 300유로 정도다. 여성이 선호하는 입술에 보톡스를 투약하면 최소 3회 투약해야 효과가 나타나므로 1000유로의 비용이 든다. 주로 사용되는 브랜드는 ‘비스타벨(Vistabel)’, ‘디스포트(Dysport)’, ‘보톡스(Botox)’가 있다. 브랜드별로 가격 차이는 크지 않고, 피부미용클리닉별 가격은 많게는 50유로 정도 차이가 난다. <보톡스시술가격>(단위:€)
번호명 시술가격대 (얼굴전체) 1Vistabel 3002 Dysport 3003 Botox 300 연번호 시술가격대 (얼굴전체) 1Vistabel 3002 Dysport 3003 Botox 300
[자료:에스테틱 홈페이지(소피아무역관 재편집), 조사시기 ’23년 12월’ 필러의 경우 유통되는 브랜드가 다양하다. 대부분 220~250유로이면 시술이 가능하지만 ‘레이디스세’나 ‘스컬프트라’는 1회 시술 400유로로 비싼 편이다. 필러 가격은 지속 시간과 비례하는 경향이 있다. ‘레이디스세’와 ‘스컬프트라’가 상대적으로 저렴한 필러에 비해 지속 시간이 긴 편이다. 필러도 3회 정도 시술해야 눈에 띄는 효과가 나타난다. 피부미용클리닉별 가격은 적게는 50유로에서 많게는 100유로 이상 차이가 나기도 한다. <필러 시술 가격>(단위: €) [자료: 에스테틱 홈페이지(소피아무역관 재편집), 조사시기 ’23년 12월’ 필러의 경우 유통되는 브랜드가 다양하다. 대부분 220~250유로이면 시술이 가능하지만 ‘레이디스세’나 ‘스컬프트라’는 1회 시술 400유로로 비싼 편이다. 필러 가격은 지속 시간과 비례하는 경향이 있다. ‘레이디스세’와 ‘스컬프트라’가 상대적으로 저렴한 필러에 비해 지속 시간이 긴 편이다. 필러도 3회 정도 시술해야 눈에 띄는 효과가 나타난다. 피부미용클리닉별 가격은 적게는 50유로에서 많게는 100유로 이상 차이가 나기도 한다. <필러 시술 가격>(단위: €)
연번이름시술 가격대(입술)1JUVÉDERM2502Restylane3003RADIESSE4004TeoSyall Kiss2505Hyaluronica2506Princess2507Sculptra4008Teosyal250 연번이름시술 가격대(입술)1JUVÉDERM2502Restylane3003RADIESSE4004TeoSyall Kiss2505Hyaluronica2506Princess2507Sculptra4008Teosyal250
[Source: Esthetic website (reorganization of trade center), distribution structure Botox and fillers are generally imported by distributors approved by the Ministry of Health. Approval from the Ministry of Health is essential to import and export medicines and distribute them. Distributors supply drugs directly to aesthetic clinics and surgery. Botox and fillers must be administered by a medical person and cannot be administered by an individual. In the EU, the tariff rate on Korean Botox and fillers is 0%, and Bulgaria’s value-added tax rate is 20%. [Source: Esthetic website (reorganization of trade center), distribution structure Botox and fillers are generally imported by distributors approved by the Ministry of Health. Approval from the Ministry of Health is essential to import and export medicines and distribute them. Distributors supply drugs directly to aesthetic clinics and surgery. Botox and fillers must be administered by a medical person and cannot be administered by an individual. In the EU, the tariff rate on Korean Botox and fillers is 0%, and Bulgaria’s value-added tax rate is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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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otox, filler distribution structure> <Botox, filler distribution structure>
[Source: Aesthetic Clinic (Sofia Trade Center Interview General)] <List of distributors approved by the Ministry of Health> https://www.bda.bg/en/registers/register-of-vendors-and-producers [Source: Bulgaria Health Ministry, Survey Period “December 2011”] Jiji Trading Center interviewed drug distributor “G”. Company G said, “I think Korean Botox and fillers have already risen to a considerable level,” adding, “I understand that the size of the Korean beauty treatment market is global and there are many qualitatively verified products.” Even if the supply price of Korean Botox and fillers is high, people who undergo beauty treatments in Bulgaria have high income levels, he said. He mentioned that it is more important to increase side effects and brand awareness than price. To this end, it was suggested that finding competent local partners and conducting aggressive marketing to medical personnel is an efficient way. As a key part, “EU-GMP certification is essential to maintain the market in the long run,” he said. “First of all, if the stability and marketability of small-scale tests are proven, buyers can also support the acquisition of EU-GMP.” [Source: Aesthetic Clinic (Sofia Trade Center Interview General)] <List of distributors approved by the Ministry of Health> https://www.bda.bg/en/registers/register-of-vendors-and-producers [Source: Bulgaria Health Ministry, Survey Period “December 2011”] Jiji Trading Center interviewed drug distributor “G”. Company G said, “I think Korean Botox and fillers have already risen to a considerable level,” adding, “I understand that the size of the Korean beauty treatment market is global and there are many qualitatively verified products.” Even if the supply price of Korean Botox and fillers is high, people who undergo beauty treatments in Bulgaria have high income levels, he said. He mentioned that it is more important to increase side effects and brand awareness than price. To this end, it was suggested that finding competent local partners and conducting aggressive marketing to medical personnel is an efficient way. As a key part, “EU-GMP certification is essential to maintain the market in the long run,” he said. “First of all, if the stability and marketability of small-scale tests are proven, buyers can also support the acquisition of EU-GMP.”
Antonica kernel, source anthracurricular, source anthracurricular, source anthracurricular
Asked about Bulgaria’s outlook for the beauty care market, he said, “I think the outlook is very bright,” adding, “There are still few companies that supply fillers and Botox, so there is an opportunity because it is a market that is growing compared to developed countries.” He then encouraged Korean Botox and filler manufacturers to actively enter Bulgaria, saying, “If there are excellent Korean companies, we are ready to sign partnerships.” Source: KOTRA Bulgaria Sofia Trade Center Park Min, Euromonitor, Global Trade Atlas (GTA), Bulgarian Health Ministry, 24Casa Media, bTV Media, Nova Media, Trend Survey Organization, numerous local esthetic clinics, KOTRA Sofia Trade Center data #Bulgaria #Beauty #Plastic #Filler #Market trends continue. He then encouraged Korean Botox and filler manufacturers to actively enter Bulgaria, saying, “If there are excellent Korean companies, we are ready to sign partnerships.” Source: KOTRA Bulgaria Sofia Trade Center Park Min, Euromonitor, Global Trade Atlas (GTA), Bulgaria Health Department, 24Casa Media, bTV Media, Nova Media, Trend Survey Organization, Local Esthetics Clinic, KOTRA Sofia Trade Center Data Comprehensive #Bulgarian #Beauty #Botox #Filler #Market Trends